중국 소비자 물가, 춘절 소비로 상승세 이어가다

By Investing.com

중국이 6개월 만에 소비자 물가 상승을 기록했는데, 이는 음력설 지출로 인한 것으로 소비 심리 약화에 대한 우려 속에서 경제에 약간의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국가통계국(NBS)은 2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대비 0.7% 상승하여 경제학자들이 예상한 0.3% 상승을 넘어섰다고 토요일에 발표했습니다.

이는 돼지고기, 신선 채소 등 주요 식품의 가격 상승과 2월 설 연휴 기간 동안의 여행 활동 증가로 인해 11개월 만에 전년 대비 가장 높은 소비자 물가 상승률을 기록한 것입니다.

CPI의 상승은 14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하락했던 1월의 0.8% 하락에서 눈에 띄는 변화로, 이는 2023년 1월 설날이 일찍 찾아와 지출 증가를 촉진한 통계적 기저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전월 대비 2월 CPI는 1.0% 상승하여 1월의 0.3% 상승률과 경제학자들이 예상한 0.7% 상승률을 모두 상회했습니다.

그러나 도매 물가 변화를 측정하는 생산자 물가지수(PPI)는 2월에 전년 대비 2.7% 하락하여 전월의 2.5% 하락보다 더 빠른 하락세를 보였으며 예상치인 2.5% 하락보다 더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1년 반 이상 지속되고 있는 생산자물가 하락세는 수요 약세로 인한 디플레이션 위험이 계속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중국의 경제 문제는 부동산 위기의 장기화, 국제 무역의 침체, 지방 정부의 높은 부채 등이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정책 입안자들은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추가 조치를 시행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중앙은행 총재는 수요일에 지난 1월에 2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인하한 50 베이시스 포인트 인하에 이어 상업 은행의 지급준비율(RRR)을 인하할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리챵 총리는 화요일에 올해 경제 성장률 목표를 약 5%로 설정했지만, 코로나19 이후 회복세가 약해지면서 이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리 총리는 2024년 인플레이션 목표를 3%로 설정했는데, 이는 2015년 이후 설정한 목표와 일치합니다. 작년 소비자 물가는 0.2%의 소폭 상승으로 정부의 목표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UBS의 이코노미스트들은 최근 연구 노트에서 3% CPI 인플레이션 목표에도 불구하고 CPI와 PPI 인플레이션이 완만하게 회복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부동산 침체가 더 깊어지면 디플레이션 위험이 더 커질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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