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국 차량 데이터 보안 위험에 대한 조사 착수

By Investing.com

미국 정부는 ‘커넥티드’ 자동차의 기술을 중심으로 중국산 수입 차량이 국가 안보를 위협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백악관은 목요일에 이러한 차량이 운전자와 승객에 대한 민감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카메라와 센서를 통해 미국 인프라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기록할 수 있기 때문에 해결해야 할 잠재적 위협이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상무부의 조사에는 원격으로 작동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는 자율 주행 차량도 포함될 것입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국가 안보를 위협할 수 있는 중국산 차량에 의해 국내 시장이 압도당하는 것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바이든은 “내 임기 동안에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직 구체적인 조치가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백악관 관리들은 정부가 잠재적으로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조치를 시행할 수 있는 광범위한 법적 권한을 가지고 있다고 인정했습니다. 지나 라이몬도 상무부 장관은 중국산 경상용차가 아직 미국에서 널리 보급되지는 않았지만 널리 보급될 경우 사생활과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하면서 행정부가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현재 판매량 기준 세계 1위의 전기차 제조업체인 BYD를 비롯한 중국 전기차 제조업체는 주로 동남아시아, 중동, 유럽에 수출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BYD는 미국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외교부는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중국 승용차 협회의 추이 동슈 사무총장은 특정 국가의 차량을 제한 대상으로 선정한 것을 비판했습니다.

별도의 움직임으로 바이든 행정부는 중국산 차량에 대한 새로운 관세를 고려하고 있으며 멕시코에서 중국산 전기 자동차 수입을 제한하라는 압력에 직면 해 있습니다. 워싱턴 주재 중국 대사관은 새로운 무역 제한 제안을 비난하면서 미국이 ‘중국 위협’ 내러티브와 중국 기업에 대한 탄압을 중단 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초당파적인 미국 의원들은 이전에 중국 기업이 자율주행차를 테스트하면서 미국에서 민감한 데이터를 취급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한 바 있습니다. 상무부는 60일 동안 대중의 의견을 수렴한 후 이러한 우려를 해결하기 위한 규정 초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또한 이번 조사에서는 미국에서 조립된 차량의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에 대한 정보도 수집할 예정입니다.

이 조사는 미국이 데이터 우려를 이유로 중국 통신업체의 미국 시장 진출을 금지하고 화웨이와 ZTE를 위협으로 지정한 데 따른 것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중국이 자국 국경 내에서 미국 및 기타 외국 자동차에 대한 상당한 제한을 두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의 커넥티드 차량이 안전장치 없이 미국에서 운행되도록 허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중국은 데이터 관리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여 대부분의 산업에서 데이터를 해외로 전송하기 전에 허가를 받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 중국 당국은 자동차 산업에 대한 데이터 규제를 강화하여 중국 내 스마트 차량이 데이터를 해외로 직접 전송하는 것을 금지하고 대신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도록 제안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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