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B, 은행에 소셜 미디어에서 패닉 징후를 주시하도록 지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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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Investing.com

유럽중앙은행(ECB)은 잠재적인 뱅크런을 방지하기 위해 일부 은행에 금융 불안에 대한 대중의 심리가 변화하는 징후가 있는지 소셜 미디어를 예의주시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이 요청은 작년 3월 실리콘밸리 은행과 크레디트스위스의 부실 사태 이후 은행의 유동성에 대한 규제 당국의 관심이 높아진 데 따른 것입니다.

이러한 기관의 붕괴로 인해 갑작스러운 대규모 인출을 처리할 수 있는 은행의 능력에 대한 전 세계적인 우려가 높아졌습니다. 특히, 2022년 10월에는 한 언론인의 소셜 미디어 메시지로 인해 4분기 말까지 총 1,000억 스위스프랑이 넘는 대규모 자금이 크레딧 스위스에서 인출되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유럽중앙은행의 지침에 따라 유럽의 한 주요 은행은 이미 대량의 부정적인 소셜 미디어 게시물을 모니터링하고 재무 부서에 보고하는 팀을 구성했으며, 재무 부서는 예금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평가할 것입니다. 이러한 조치는 은행과 규제 당국이 급격한 예금 유출의 위험을 예측하고 완화하려는 노력이 얼마나 시급한지를 보여줍니다.

또한 ECB는 유동성 보고에 대한 면밀한 조사를 강화하여 평가 주기를 월별에서 주 단위로 변경했습니다. 이는 현재 유동성 커버리지 비율(LCR) 가정을 수정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한 유럽 규제 당국 간의 광범위한 논의의 일환입니다. LCR은 은행이 금융 스트레스 상황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충분한 유동성 자산을 유지하도록 보장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스위스와 미국 은행 규제 당국에서는 은행이 단기적으로 유동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조치를 시행하기 위한 논의가 진행 중입니다. 바젤은행감독위원회도 최근의 은행 위기와 소셜 미디어가 예금 유출에 미치는 영향에 비추어 유동성 규정을 조정할 필요가 있는지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 초, 글로벌 금융 시스템을 감독하는 금융안정위원회는 예금 역학이 어떻게 진화해 왔는지, 그리고 이러한 변화에서 소셜 미디어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조사할 필요성을 인정했습니다. 은행과 규제 당국은 이 새로운 환경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금융 기관이 온라인 플랫폼이 주도하는 고객 행동의 갑작스러운 변화에 대비하지 못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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