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담대 갈아타기’로 평균 금리 1.5%p↓…연간 337만원 절감”

By Economic Review

서울 시내 한 은행 영업부 대출 창구 앞을 이용객이 오가고 있다. 출처=연합뉴스

비대면으로 아파트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을 갈아탈 수 있는 서비스가 개시된 지 나흘 만에 1조원대의 이동 신청이 들어온 것으로 집계됐다. 주담대 갈아타기의 경우, 차주가 갈아탈 대출을 신청한 후 해당 금융회사에서 약 2~7영업일 간 대출 심사를 진행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실제 대출 이동은 다음 주부터 본격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9일 개시된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통해 신규 주담대 신청을 완료한 차주는 지난 12일 기준 총 5657명이라고 14일 밝혔다.

대출 신청이 완료된 신규 대출의 전체 규모는 1조307억원이다. 이 가운데 금융회사의 대출 심사가 완료돼 신규 대출 약정까지 체결한 차주는 83명, 대출 규모는 162억원에 달했다. 또한 대출 약정에 따라 신규 대출 금융회사가 기존 대출 금융회사로 대출 상환함으로써 갈아타기 전 과정이 모두 끝난 차주는 16명이며, 대출규모는 36억원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평균 금리 인하 폭은 1.5%포인트(p)이며, 1인당 연간 기준 이자 절감액은 약 337만원이다.

대출 갈아타기를 통해 금리가 2%p 이상 크게 내려간 차주도 있었다. 

 2018년 10월 아파트를 담보로 연 6.2%(혼합형 5년 고정, 만기 30년) 금리의 주담대를 받았던 한 차주는 이번 갈아타기 서비스를 통해 3.8% 금리(혼합형 5년 고정, 만기 20년)로 이동할 수 있었다. 주담대 규모는 2억7천만원으로, 원리금 월 상환액은 13만원이 감소했다.

또 다른 차주는 2018년 11월에 약정한 1억7천만원 규모의 주담대에 연 5.4%(만기 35년)의 금리를 부담하고 있었으나 연 3.6% 금리(만기 35년)로 갈아타는 데 성공했다. 매달 내던 원리금은 25만원이나 줄었다.

한편 금융위는 오는 31일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도 개시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서민·실수요자의 주요 주거금융상품인 전세대출에 대해서도 갈아타기 서비스가 개시되면 더 많은 금융소비자의 주거 금융 비용 부담을 경감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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