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래스카 항공 737 MAX, 객실 패널 폭발 사고 발생

By Investing.com

금요일에 737 MAX 9 항공기를 운항하는 알래스카 항공의 비행기가 기내 패널 파열로 인해 비상 착륙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면서 보잉사(NYSE:BA)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했습니다. 이 사고로 인해 미국 규제 당국은 안전 점검을 위해 특정 737 MAX 기종에 대한 임시 착륙을 명령했습니다. 이 규제 조치는 중대한 조치이기는 하지만, 두 차례의 치명적인 추락 사고로 인해 거의 5년 동안 MAX 계열 제트기가 전 세계적으로 운항 중단된 것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합니다.

지난 몇 년 동안 보잉의 737 MAX 항공기에는 일련의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2018년 10월, 인도네시아에서 라이온에어 MAX 항공기가 추락하여 189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다음 달, 미국 연방항공청(FAA)과 보잉은 이 기종의 소프트웨어 또는 설계 변경 필요성을 평가하기 시작했습니다. 2019년 3월에는 에티오피아항공 MAX 비행기가 추락하여 탑승자 157명 전원이 사망하는 또 다른 비극이 발생했습니다. 이 사고로 인해 중국 항공 규제 당국이 MAX의 전 세계 운항을 금지했고, 미국 연방항공청(FAA)을 비롯한 다른 국가들도 뒤따라 운항 금지 조치를 취했습니다.

2019년 4월, FAA는 737 MAX의 안전성을 검토하기 위한 팀을 구성했고, 보잉은 월 생산량을 20% 가까이 줄였습니다. 7월까지 보잉은 사상 최대의 분기별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안전에 대한 약속을 강화하기 위해 보잉 (NYSE:BA) 이사회는 2019년 9월에 상설 안전 위원회를 설립했습니다. 다음 달에는 상용기 사업부 책임자인 케빈 맥알리스터를 해임했습니다. 2020년 12월에는 쌍둥이 추락 사고로 인해 CEO 데니스 뮐렌버그가 해고되었습니다.

2020년 초에는 보잉이 20여 년 만에 가장 큰 규모의 조립 라인 중단 사태를 겪은 737 기종의 생산이 중단되었습니다. 5월에 낮은 비율로 생산이 재개되었고, 6월에 보잉은 오랫동안 지연되어 왔던 재설계된 MAX의 비행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미국 하원 패널은 2020년 9월 18개월에 걸친 조사를 통해 보잉의 MAX 설계 및 개발 과정과 연방항공청의 감독에 결함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FAA는 2020년 11월에 운항 금지 명령을 해제하여 MAX가 다시 하늘을 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후 12월에는 미 의회가 FAA의 항공기 인증 절차를 개혁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유럽 연합 항공 안전국은 2021년 1월 유럽에서 MAX의 운항 재개를 승인했습니다. 그러나 중국은 3월에 MAX가 중국에서 비행 테스트를 받기 전에 중대한 안전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2021년 4월에는 전기 문제로 인해 737 MAX 인도가 또다시 중단되었습니다. 11월까지 보잉은 안전 감독 소송과 관련하여 주주들과 2억 3,750만 달러에 합의했습니다. 2022년 10월, FAA가 보잉에 737 MAX 7의 인증 검토 문서가 불완전하고 표준에 미달한다고 통보하면서 문제는 계속 이어졌습니다. 12월에는 의회가 최신 조종석 경고 표준에 대한 기한을 연장했는데, 이는 보잉의 대대적인 로비에 따른 조치였습니다.

2023년 4월, 보잉은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피팅과 관련된 공급업체 품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부 737 MAX 인도를 일시 중단했습니다. 이후 737 MAX 7의 첫 인도는 7월에 2024년으로 연기되었습니다. 8월에는 부적절하게 뚫린 구멍과 관련된 새로운 품질 문제가 확인되었으며, 9월까지 737 MAX 인도량은 2021년 8월 이후 최저치로 떨어졌습니다.

최근 알래스카 항공 항공편에서 발생한 사고는 보잉의 737 MAX 위기를 더욱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안전 점검을 위해 일부 MAX 9 항공기를 착륙시키기로 한 FAA의 결정은 항공기의 신뢰성과 안전 표준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를 반영한 것입니다. 2023년 12월에 이루어진 2019년 이후 보잉의 첫 787 드림라이너의 중국 직접 인도는 중국이 737 MAX 인도 동결을 해제할 가능성이 있는 단계로 여겨졌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비상 착륙은 보잉이 MAX 기종과 관련하여 직면하고 있는 지속적인 문제를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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