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에즈 운하 중단으로 해운주 상승세 이어져

By Investing.com

A.P. 몰러-머스크와 같은 주요 기업이 수에즈 운하를 통과하는 항로를 중단한 후 유럽 해운주는 오늘도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이 결정은 최근 예멘의 후티 반군이 홍해에서 선박을 공격한 것에 대한 대응으로 내려진 것입니다. 아프리카를 돌아가는 긴 여정을 피할 수 있는 이 중요한 동서 무역로가 계속 막힐 수 있다는 전망에 따라 운송료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머스크의 주가는 코펜하겐에서 4.7%까지 오르며 눈에 띄는 상승세를 보였으나 이후 상승폭을 일부 줄였습니다. 이는 금요일에 8%의 큰 상승에 이은 것입니다. 이탈리아 다미코, 독일 하팍 로이드, 노르웨이 유조선 하프니아 등 다른 해운사들도 지난주 모멘텀을 바탕으로 주가가 4%에서 7% 사이로 상승했습니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된 석유 메이저 BP(BP)도 안전상의 이유로 홍해를 통과하는 모든 운송을 일시적으로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Equita의 마시모 보니솔리 애널리스트는 홍해 항로를 피하면 운송 시간이 길어지고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 운임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원유 가격은 세션 최저치인 75.76달러까지 하락한 후 0.7% 상승한 배럴당 77.11달러를 기록했습니다. Jefferies의 분석가들은 선박이 홍해를 우회하여 희망봉 주변을 항해할 경우 가동률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며, 컨테이너와 유조선이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Jefferies의 분석가들은 또한 해상 무역에서 수에즈 운하의 필수적인 역할을 지적하고 현재의 혼란으로 인해 무역 패턴이 변화함에 따라 단기적으로 운임이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이들은 중동에서 유럽으로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수에즈 운하를 이용할 경우 17일, 아프리카를 우회할 경우 41일로 크게 차이가 난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그들은 군의 지원을 받는 호송대가 희망봉 주변을 우회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머스크는 이미 금요일에 홍해를 통한 모든 컨테이너 운송을 중단했으며, 토요일에는 업계 주요 업체인 MSC와 CMA CGM이 그 뒤를 따랐습니다. 해운 업계는 운송 중단이 장기화되면 세계 무역과 운임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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