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블록체인투데이
[블록체인투데이 정주필 기자] 인도네시아 최대 모바일 광고 플랫폼 캐시트리(Cashtree)가 핀테크(금융기술)와 애드테크(광고기술)의 융합을 통해 디지털 경제의 포용성을 확대하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며 글로벌 시장으로의 확장을 본격화하고 있다. 이 회사는 2023년 ‘미션-투-언(Mission-To-Earn)’ 모델을 도입해 사용자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한편, 광고주들에게는 더욱 효율적인 디지털 캠페인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캐시트리는 2016년 한국의 투자자들로부터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하며 시작된 인도네시아 최대의 모바일 광고 플랫폼으로, 현재 2,200만 명이 넘는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이 회사의 핵심 미션은 디지털 경제를 민주화하여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애드테크와 핀테크의 경계를 넘나드는 혁신적인 서비스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캐시트리, QR 결제 기능 도입으로 핀테크 영역 확장
캐시트리는 올해 핀테크 시장으로 첫 발을 내딛으며 인도네시아 사용자들을 위한 QR 결제 기능을 자사 앱에 통합한다고 발표했다. 이 새로운 기능은 사용자가 디지털 보상을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특히 디지털 금융 포용성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기능은 인도네시아 지역에서 독점적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캐시트리 관계자는 “이번 QR 결제 기능 도입은 단순한 핀테크 진출을 넘어 사용자들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겠다는 우리의 의지를 담고 있다”며, “디지털 금융 서비스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캐시트리 토큰(CTT), 미션-투-언(Mission-To-Earn) 모델로 사용자 참여 강화
캐시트리의 생태계 중심에는 캐시트리 토큰(CTT)이 자리하고 있다. 이 토큰은 사용자가 플랫폼 내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면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시스템으로, 사용자 참여를 유도함과 동시에 글로벌 암호화폐 및 웹3(Web3) 기술의 도입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CTT는 2023년 8월 30일 ByBit 런치패드에서 첫 공개되었으며, 9월 5일 ByBit 거래소에 상장되었다. 캐시트리는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및 인도네시아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에 CTT를 상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글로벌 확장을 준비하는 캐시트리
캐시트리는 인도네시아에서 31,000건 이상의 캠페인을 통해 1,050여 개의 글로벌 및 현지 브랜드와 협력하며 신뢰를 쌓아왔다. 현재까지 사용자들은 총 750억 루피아(IDR) 이상의 보상을 캐시트리 플랫폼에서 수령했다. 이제 캐시트리는 안드로이드 OS에 집중되어 있던 서비스를 전 세계적으로 확장하며, 곧 iOS 사용자들을 위한 버전도 출시할 예정이다.
캐시트리는 2016년 시리즈 A 라운드에서 한국투자파트너스와 카카오벤처스의 투자를 받았으며, 2018년에는 라이트하우스(Lighthouse)와 한국산업은행(KDB)으로부터 추가 투자를 유치했다. 2023년에는 프라이빗 투자자들로부터 CTT 관련 투자를 받으며 글로벌 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했다.
캐시트리는 디지털 광고와 핀테크를 융합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사용자가 디지털 보상을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글로벌 암호화폐 및 웹3 기술의 도입을 가속화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이제 글로벌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캐시트리의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