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블록미디어
주간지 ‘겐다이비즈니스’는 지난 1일 ‘문재인 시대의 반일 무드 부활인가…라인야후 경영 체제에 대한 일본 정부 행정지도에 한국 언론 큰 반발 중’이라는 제목의 온라인판 기사에서 한국 내 반발 움직임을 상세하게 전했다.
겐다이비즈니스는 “라인 야후의 개인정보 유출 문제를 계기로 일본 정부가 자본 관계와 경영 체제 재검토를 요구하는 행정지도를 한 데 대해 한국 언론이 ‘부당한 조치’라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 주간지는 이어 “여론 반발을 의식한 윤석열 정권도 일본 정부에 우려를 표하는 등 이 문제가 외교 문제로 비화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면서 “사태가 장기화하면 문재인 정권 시절의 반일 분위기가 윤석열 정권하에서도 재현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관측했다.
‘라인야후 사태’는 일본 정부가 대규모 정보 유출 사건으로 라인 애플리케이션 운영사인 라인야후에 대해 행정지도를 했는데 이것이 네이버로부터 라인야후 경영권을 빼앗으려는 것이 아니냐는 것이 핵심이다.
지난해 11월 네이버 클라우드가 사이버 공격으로 인해 악성코드에 감염돼 일부 내부 시스템을 공유하던 라인야후에서 개인정보 유출이 발생하자, 일본 총무성은 올해 3월 5일과 지난달 16일 두 차례에 걸쳐 통신의 비밀보호 및 사이버 보안 확보를 위한 행정지도를 실시했다.
일본 정부는 두 차례의 행정지도에서 라인야후에 ‘네이버와 자본 관계 재검토’를 포함한 경영 체제 개선을 요구했다.
네이버와 소프트뱅크는 라인야후 대주주인 A홀딩스 주식을 50%씩 보유하고 있다.
라인은 일본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메신저 앱으로 일본에서 라인을 한 달에 1번 이상 이용하는 사람의 수는 9천600만 명에 달한다.
이에 대해 한국 외교부는 지난달 27일 첫 정부 입장을 내고 “우리 기업에 대한 차별적 조치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확고한 입장”이라며 “필요시 일본 측과도 소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주간지는 한국 내 이런 움직임에 대해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오랜만에 훈풍이 불었던 한일 관계지만 한국 집권당(국민의힘) 총선 참패와 함께 라인야후 문제가 불거지면서 한국에선 다시 반일 감정이 요동칠 위험이 있다”고 전했다.
겐다이비즈니스를 제외한 일본 주요 언론들은 아직 이번 문제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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