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NFT 고객 유치 나서…쿠폰형 NFT로 대중과 접점

By Decenter

신한은행은 지난 1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블록체인 진흥주간 행사에 전시 부스를 열고 NFT를 지급하는 등 홍보에 나섰다. 신한 쏠 애플리케이션(앱)에 접속해 ‘오하이 월렛’에 접속한 후 NFT를 받으면 커피 기프티콘을 주는 방식이다.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NFT를 발급해 누구나 쉽게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신한은행은 이를 위해 블록체인 기술기업 헥슬란트와 협력했다.

블록체인 진흥주간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행사다. 블록체인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블록체인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 2018년부터 열렸다.

신한은행은 시중 은행들 중에서도 일찌감치 NFT 시장에 관심을 보여왔다. 지난해 2월에는 한국야구위원회(KBO) 선수들의 NFT를 발급했고 지난달에는 인천 송도에서 열린 글로벌 블록체인 인천 컨퍼런스(GBIC)에서 인천시와 협력하며 NFT 사업에 시동을 걸었다. 당시 GBIC 방문객에게 커피 기프티콘과 인천시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입장권·현장 이벤트 참여권을 NFT로 지급했다. NFT에 담긴 혜택을 타인에게 양도할 수 있도록 해 실용성도 확보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GBIC에서 인천시와 제휴해 기념 NFT를 발행한 뒤 헥슬란트와도 협업하게 됐다”며 “협업 대상을 계속해서 찾는 중”이라고 말했다.

신한은행은 NFT를 통해 야구장 입장권, 헬스장 회원권을 대체하고 멤버십 혜택을 늘릴 계획이다. 또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사용자 확인과 투명한 데이터 확보, 디지털 증명서 관리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다른 은행들도 NFT 사업에 뛰어드는 상황에서 신한도 일찌감치 NFT 사업에 참여해 이용자를 유치하려는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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