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환율에 식품·유통업계 ‘비상’…먹거리물가 더 오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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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블록미디어

일부 식품기업은 사업계획 조정을 검토하고 있으며 유통업체는 공급선을 바꾸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 밀가루·설탕·식용유·소고기 등 수입가격 상승 가능성

원/달러 환율은 전날 장중 1,400원을 돌파했다가 17일 오전 1,390원 안팎에서 움직이고 있다.

환율 상승(원화가치 하락) 영향은 식품업계에 전반적으로 미친다.

업계 한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원재료 대부분을 수입하니 식품업계가 다 영향받는다”고 말했다.

환율이 오르면 원맥과 원당 등의 수입 가격이 상승하게 된다. 원맥은 밀가루의 원료이며 원당은 설탕의 원료로 라면이나 빵, 과자 등에 들어간다.

밀가루와 설탕, 식용유 등을 생산하는 CJ제일제당[097950]의 지난해 원당 매입 비용은 8천558억원이었으며 원맥을 사들이는 데는 3천313억원을 썼다. 식용유 등을 제조하는 데 사용하는 대두 매입 비용은 1조1천430억원이었다.

원재료 수입 가격이 상승하면 제품 원가에 압박이 있을 수밖에 없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현재의 고환율 상황이 장기화할지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통상 식품기업들은 원재료 재고를 품목에 따라 1∼2개월 치에서 3∼4개월 치 보유하지만, 고환율이 이보다 길게 지속되면 비용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

CJ제일제당은 사업보고서에서 지난해 기준 원/달러 환율이 10% 오를 경우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세후 이익이 182억원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CJ제일제당은 해외 식품 매출이 5조원이 넘을 정도로 해외사업 비중이 크기 때문에 해외 식품 판매로 원재료 수입 비용 상승 영향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해외 사업보다 내수 비중이 높은 오뚜기[007310] 등 여러 기업은 환율 상승 영향을 더 크게 받는다.

오뚜기는 고환율로 수입 원재료 매입 가격이 올라가는 상황이 지속되면 제조 원가율 상승을 고려해 매출과 영업이익 등 사업계획을 조정해야 할 상황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사업계획은 환율 1,300원대 중반을 기준으로 세웠는데 지금은 1,400원에 가깝다”면서 “환율 상승을 반영해 영업이익과 매출 목표를 조정하는 등 사업계획을 조정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오뚜기는 라면에 들어가는 밀가루와 팜유, 대두유 등의 가격이 오를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다.

유업계의 경우 슬라이스 치즈는 블록 치즈 원료를 들여와 가공 생산하기 때문에 환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이 밖에 커피음료, 주스 등을 생산할 때도 커피 원두, 과즙 등 원재료 수입 단가가 상승해 어려움이 있다고 전했다.

한 유업계 관계자는 “국내 원유로 생산되는 흰우유와 일부 유제품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제품을 수입산 재료로 만든다”며 “환율 상승에 따른 원가 부담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수입 소고기와 바나나, 오렌지 등 수입 과일의 경우도 원/달러 환율 상승에 따라 수입단가가 높아지게 된다.

유통업계의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수입 시기별로 정도는 다르겠지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이고 장기화하면 영향은 커진다”며 “지금과 같은 고환율이 일시적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고환율 때문에 덕을 보는 식품기업도 있다.

미국 등 해외시장에서 ‘불닭볶음면’을 히트친 삼양식품이다.

삼양식품의 지난해 해외 매출은 8천93억원으로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68%로 늘었다.

삼양식품[003230]은 사업보고서에서 원/달러 환율이 10% 오르면 세후 이익이 61억원 늘어날 것으로 기대했다.

증권가에서 일부 증권사 연구원이 삼양식품에 대해 투입 원가 하락과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영업이익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자 이날 삼양식품 주가는 장 초반 26만6천원까지 오르며 1년 내 최고가를 기록했다.

◇ 대형마트, 수입선 바꾸거나 달러 대신 유로화 결제 검토

대형마트 업계도 환율 상승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환율이 오르면 수입해 판매하고 있는 신선·가공식품이 판매가 인상 압박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마트[139480]는 최근 1∼2개월 사이 강달러 영향으로 미국과 캐나다산 냉장 돼지고기 가격이 평균 10%가량 상승하자 유럽산 냉동 돼지고기 등으로 대체 발주하거나 국산 물량을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 유럽산 냉동 돼지고기를 수입할 때는 실시간으로 환율을 모니터링해 결제 통화를 달러가 아닌 유로화로 바꾸는 방법도 고려하고 있다.

이마트는 앞서 지난 2022년 말 원/달러 환율이 장중 1,400원을 넘겼을 때도 호주산 오렌지를 미국 달러가 아닌 호주 달러로 결제해 5% 정도 비용을 절감한 바 있다.

이후 이마트 소싱팀에서는 지속적으로 환율 추이를 체크하며 변동 폭이 작은 안정적인 화폐로 결제를 추진해왔다.

이마트는 또 국산과 세네갈산 갈치를 85%대 15% 수준으로 비축해 운용해왔지만, 국제정세 불안과 환율 상승으로 국산 물량을 95%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다.

롯데마트는 수입 상품 가격 방어를 위해 일본과 유럽의 대형 유통업체 및 제조사와 협업을 강화하고 중간 유통 마진이라도 줄이기 위해 해외 직소싱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프랑스 유통사 피카드의 간편식 상품을 직소싱해 선보였고, 3월에는 독일 DM사의 자체브랜드 발레아를 수입해 판매하고 있다.

또 롯데마트의 자체브랜드 ‘오늘좋은’에서도 가공식품을 중심으로 유럽산 직소싱 상품을 늘리고 있다.

여기에 엔화가 지속적으로 약세를 보임에 따라 일본 수입 상품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우선 다음 달 일본 롯데를 통해 ‘가나 프리미엄 초콜릿’, ‘코알라 초코 과자’ 등 10여개 품목을 직소싱해 선보일 계획이다.

ykim@yna.co.kr, su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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