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블록미디어
30일 통합 브랜드 발표…메인넷 통합 진행 현황 공유
“아시아 대표 메인넷으로 자리매김…블록체인 대중화 목표”
13일 블록체인 업계에 따르면 클레이튼·핀시아 재단은 오는 30일 국내 미디어 간담회를 열고 통합 재단의 신규 브랜드를 공개할 예정이다.
두 재단은 지난 2월 15일 거버넌스 참여자들로부터 합병 프로젝트에 대한 승인을 얻은 후, ‘프로젝트 드래곤’이라는 임시 브랜드 체제로 메인넷 생태계 통합을 추진해왔다.
이번 신규 브랜드 발표회는 두 재단이 올 초부터 운영해 왔던 ‘프로젝트 드래곤’의 임시 브랜드 체제를 마감하고 확정된 새 브랜드 정체성을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두 재단은 신규 브랜드 스토리 및 BI 소개 뿐 아니라, 메인넷 통합 절차 진행 현황과 향후 계획 등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다. 소셜미디어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해서도 공개된다.
브랜드 공개를 기점으로 두 재단은 통합 커뮤니티 운영을 시작한다. 앞으로 통합 재단 인력 구성과 재단 설립 등 주요 업무들도 지속해서 밟아 나갈 예정이라고 두 재단은 밝혔다.
두 재단은 생태계 통합을 통해 ▲아시아 최대 수준(2.5억명)의 디지털 지갑 잠재 사용자 접점 활용 ▲카카오와 라인 모바일 메신저 기반 웹 3.0 자산 승계 및 연동 ▲약 420개 웹 3.0 기반 서비스와 45개 이상 거버넌스 운영 회원사 확보 등을 기대하고 있다. 특히 각 메인넷 개발 등에 기여한 다양한 파트너사와 공조해 블록체인 서비스 대중화를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토크노믹스(가상자산 경제)도 통합된다. 두 블록체인의 유틸리티 토큰인 클레이(KLAY)와 핀시아(FNSA)를 통폐합해 신규 생태계 유틸리티 토큰을 발행할 계획이다. 올해 2분기 내로 기존 클레이, 핀시아 보유자들이 새로운 유틸리티 토큰으로 스왑(전환)할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신규 토큰 발행량 중 총 24%를 소각, 유통 유보 수량이 전혀 없는 ‘제로 리저브 토크노믹스’를 시행한다. 각 메인넷이 유지하던 인플레이션 비율은 5.2%로 하향 조정하고, 레이어 3 소각 모델도 마련할 계획이다.
통합 토큰은 라인 및 카카오 메신저에서 동시에 사용성을 갖게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특히 핀시아의 대체불가토큰(NFT), 결제, 인공지능(AI) 등 서비스와 클레이튼의 디파이(탈중앙 금융), 게이밍 서비스들이 상호 호환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를 통해 통합 재단은 각자 차별적으로 발전시켜 온 기술, 서비스,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전면 통합해 아시아 대표 메인넷으로서 자리매김해 나가겠다는 포부다. 핀시아의 일본·대만·태국·아부다비 등지의 네트워크와 클레이튼의 한국·싱가포르·베트남 등지의 네트워크가 결합돼 강력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다.
핀시아측의 김우석 라인 넥스트 대표는 “비트코인 ETF 승인 이후, 향후 기관 및 대중 수요에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시아 대표 프로젝트로서 빠르게 포지셔닝 하는 것이 훨씬 더 큰 성장을 만들 수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아시아 시장은 글로벌 GDP의 34%, 가상자산 거래액의 77%를 주도하고 있지만, 아시아 블록체인의 시가총액 비중은 5% 수준으로 낮고 파편화돼 있어서 핀시아와 클레이튼을 통합하면 더 큰 성장이 기대된다는 것이 김 대표의 생각이다.
김우석 대표는 “핀시아와 클레이튼의 통합은 아시아 주요 국가들에서 새로운 웹3 인프라가 만들어지고, 토큰의 새로운 확장성과 유동성이 만들어지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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