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이튼·핀시아 “기관 수요 대비, AI 디앱도…아시아 시장 선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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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Decenter

서상민 클레이튼 재단 이사장은 23일 서울 강남구 ADM 스페이스에서 열린 ‘쟁글 블록체인 파운데이션 위크 2024’ 행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행사에선 지난 15일 통합된 클레이튼·핀시아의 향후 로드맵과 전략이 공개됐다.

━기관 투자 수요 확보…AI 디앱 선보여
클레이튼·핀시아는 기관 거래를 위한 인프라부터 구축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 함께한 김우석 핀시아 재단 이사는 “비트코인(BTC) 현물 상장지수펀드(ETF)가 허용되자 블록체인 시장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며 “기관투자가 절반 이상은 3~5년 사이에 가상자산이 핵심 투자 대상이 될 것으로 보고 포트폴리오에 담으려 한다”고 말했다. 그는 “기관이 포트폴리오에 가상자산을 포함하기 위한 판단 지표로 탈중앙화, 거버넌스를 활용하기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브로커리지, 커스터디(수탁), 애그리게이터 등 인프라를 마련해 기관의 대규모 수요에 대비하려는 배경이다. 서 이사장은 “기관 자금 유입으로 늘어난 유동성이 탈중앙화 금융(DeFi·디파이) 시장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웹3 대중화에 유리한 아시아 국가에서 온·오프램프, 커스터디 시스템을 갖춰 올 상반기부터 차례로 공개하겠다”고 전했다.

현재 시장의 관심이 뜨거운 AI를 활용한 디앱도 선보인다. 김 이사는 “AI는 디지털 환경에서 부가가치를 창출, 블록체인은 부가가치를 저장·분배하는 데 효율적인 기술”이라며 “AI 상품이 많을수록 블록체인과 연계한 사례도 증가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클레이튼·핀시아는 통합 체인에 AI 디앱 카테고리를 별도로 만들어 라인에서 개발 중인 AI 서비스를 온보딩할 예정이다.

━웹2 기업 온보딩 지원…아시아 시장 선점한다
김 이사는 웹2 기업의 블록체인 시장 진입을 도와 웹2 자산을 온체인에 구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내다봤다. 프로젝트가 가상자산 거래소 상장에 집중했던 과거와 달리 지금은 이용자 경험이 프로젝트 평가 지표로 활용되기 때문이다. 김 이사는 “기업 대부분이 게임, 멤버십 티켓 등을 통해 웹2·3를 혼합하는 전략을 채택했다. 대형 웹2 기업이 블록체인에 온보딩하도록 지원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반 기업이 무작정 가상자산을 발행하기 쉽지 않다”며 “온체인에서 기존에 볼 수 없던 자산을 빠르게 온보딩하는 레이어1 프로젝트가 시장에서 승기를 잡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클레이튼·핀시아는 아시아 시장부터 선점할 방침이다. 서 이사장은 “카카오톡, 라인 메신저를 사용 중인 2억 5000만 명 이상의 이용자를 확보할 수 있고 420개 이상의 디앱 서비스가 나올 것으로 본다”며 “아시아의 국내총생산(GDP), 이용자 수는 높지만 블록체인 레이어1 프로젝트는 두각을 나타내지 못해 기회가 있다”고 밝혔다. 김 이사도 “최근 아시아 프로젝트들이 낯선 환경 탓에 해외 메인넷에서 오프보딩(이탈)하는 일이 많다”며 “일본, 태국, 인도네시아, 대만의 사업 네트워크를 활용해 ‘아시아 현지화’에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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