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Decenter
31일 갈라뮤직은 아이돌 페리블루가 디지털 싱글 ‘에브리씽 이즈 유’를 발매했다고 밝혔다. 갈라뮤직과 페리블루는 이날 낮 12시부터 이번 싱글 앨범의 NFT를 발행해 각 100달러(약 13만 3000원)에 판매했다. 이날 오후 4시 35분 기준 이번 앨범 NFT 100개 가운데 62개가 팔렸다. 이 앨범 NFT를 구매할 수 있는 수단은 뮤직 토큰(MUSIC), 신용카드, 이더리움(ETH), 갈라 토큰(GALA) 등이 있다.
아티스트가 일반적 통로가 아닌 갈라뮤직에서 앨범을 NFT로 발행하면 어떤 이득을 볼 수 있을까. 우선 팬층을 확실히 공략할 수 있다. 기존 스트리밍 플랫폼에 음원을 올리면 관련 데이터는 플랫폼이 모두 가져간다. 즉 팬의 연령대나 성별, 국적 등을 정작 아티스트는 알기 어렵다는 뜻이다. 대형 소속사 아티스트인 경우 그나마 회사에서 관련 데이터를 확보·분석할 수 있지만 소속사가 없는 아티스트는 상황이 다르다. 음원을 NFT로 발행하면 팬과 직접 소통하며 데이터를 관리하기가 수월하다. 해당 NFT를 보유한 팬을 타깃해 다양한 마케팅도 진행할 수 있다.
또 NFT 판매 수익과 더불어 인기도 등에 따라 MUSIC을 보상으로 지급받을 수 있다는 점도 이득이다. 아직 앨범을 NFT로 발행하는 행위가 대중적이지 않은 만큼 특색 있는 콘셉트로 이목을 끌기에도 유리하다.
갈라뮤직은 스눕독을 포함해 아티스트 약 80여명과 370개 이상의 음원을 내놨다. 지난해 10월 기준 가입자 수는 10만 명, 음원 스트리밍 횟수는 660만 건을 넘어섰다. 과연 블록체인으로 뿌리깊게 자리잡은 거대 음악 산업 구조를 뒤흔들 수 있을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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