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Decenter
━“제품 연동형 NFT, 플랫폼 패권 흔들 것”
지난 달 25일 서울시 강남구 INF크립토랩 사무실에서 만난 오태완 INF크립토랩 대표는 올해 주목할 분야로 제품 연동형 NFT를 지목했다. NFT를 활용하면 제품을 만든 제조사가 고객과 직접 연결점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소비자가 쿠팡·네이버 쇼핑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 제품을 구매하면 관련 데이터는 플랫폼 기업이 가져간다. 마트나 편의점 등 오프라인 플랫폼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제품에 NFT를 부착하면 제조사는 온·오프라인에서 소비자와 연결고리를 만들고, 관련 데이터도 축적할 수 있다. 오 대표는 “제품은 사라져도 NFT는 남아 있기에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로열티 상품을 운영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제품 연동형 NFT가 플랫폼 기업이 쥐고 있는 패권을 뒤흔들 혁신 기술이라고 강조했다. 제조사가 플랫폼을 통하지 않고 고객을 대상으로 소비자대상직접판매(D2C, Direct to Consumer)를 하는 데 힘을 실어주기 때문이다.
NFT를 활용하면 신제품 출시에 앞서 수요를 파악하기에도 유리하다. NFT를 먼저 판매해 시장 니즈를 확인하고, 이후에 제품을 생산해 고객에게 보내주는 식이다. 이렇게 되면 기업은 불필요한 생산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소비자들은 원하는 상품을 기업에 직접적으로 요구할 수 있게 된다. 바텀업(Bottom-up) 방식의 탈중앙화 브랜드를 구축할 길이 열리는 셈이다.
━블록체인은 플랫폼 비즈니스 미래…신뢰 비용 줄인다
INF크립토랩은 아이티센그룹 투자로 설립된 INF컨설팅 자회사다. 오 대표는 한국투자증권 수석 애널리스트로 일하며 전통 금융권에서 탄탄한 경험을 쌓았다. 이후 가상자산 벤처캐피털인 마마벤처스 이사를 역임했고, 지난해 INF에 합류했다.
오 대표는 블록체인을 활용하면 이러한 신뢰 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내다봤다. 사람은 못 믿어도 코딩과 탈중앙화된 네트워크는 믿을 만하기 때문이다. 이른바 ‘신뢰할 필요가 없는(Trustless)’ 블록체인의 특징이다. 그는 “블록체인으로 사회적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분야가 무궁무진하다”면서 “기존에 협력이 어려웠던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블록체인으로 공동의 목표를 달성했을 때 새로운 가치가 만들어진다”고 강조했다.
━토큰증권, “매주 IPO하는 것과 같은 효과”
토큰증권도 이러한 분야 중 하나다. 하나증권은 INF컨설팅을 토큰증권발행(STO) 플랫폼 주사업자로 선정하고, 여기에 100억 원대 금액을 투자했다. INF크립토랩도 이 사업에 협력하고 있다. 오 대표는 “토큰증권은 블록체인이 핵심 기술은 아니”라면서도 “다양한 유·무형 자산을 유동화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투자자는 횡성 한우 목장, 용산역 주차장 등 기존에 투자하기 어려웠던 자산을 토큰증권으로 손쉽게 투자할 수 있게 된다. 발행자 입장에서도 자산유동화가 수월해진다는 장점이 있다.
한편 오 대표는 INF크립토랩을 “전통적 비즈니스 역량을 기반으로 웹3 산업을 혁신하는 컨설팅 기업”이라고 말했다. INF크립토랩의 공동 창업자도 회계사 출신이다. 오 대표는 “블록체인 업계에는 이 산업을 발전시키려고 노력하는 빌더(Builder)들이 있고, 이들이 결국 매스어덥션을 이뤄낼 것”이라고 확신했다. 그는 “INF크립토랩에서 빌더를 돕고, 언젠가는 직접 블록체인 서비스 빌더로 나서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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