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Decenter
17일 업계에 따르면 스타벅스코리아는 폴리곤 기반 NFT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NFT’란 용어를 그대로 사용했다. 앞서 2022년 스타벅스 본사가 NFT 프로젝트 ‘스타벅스 오디세이’를 ‘저니 스탬프(journey stamp)’라고 바꿔 부른 것과는 대조적이다. NFT가 일반 대중에게 아직 낯설다는 점을 감안했던 것으로 보인다. 여전히 많은 기업들은 어려운 개념을 굳이 설명하기보다 NFT를 대신할 단어를 찾고 있다.
NFT에 덧씌워진 부정적 이미지도 기업들이 ‘NFT’ 단어를 꺼리는 배경 중 하나다. 수많은 스캠 프로젝트와 가격 급등락 등으로 인해 NFT에 대한 인식이 훼손된 측면이 있어서다. 디즈니도 NFT 마켓플레이스 출범을 알리며 ‘핀’이라는 용어를 썼다. 두나무와 하이브 합작사 레벨스가 운영하는 NFT 마켓플레이스 모먼티카에서도 ‘NFT’라는 단어는 찾아볼 수 없다.
반면 스타벅스코리아는 NFT를 대대적으로 명시했다. 기술이 등장했던 초창기와 달리 이제는 많은 대기업이 관련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용어에 대한 이미지 개선이 이뤄지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NFT에 대한 대중적 인지도가 높아졌다는 방증으로도 보인다. 이번 프로젝트의 기술 지원을 한 신세계아이앤씨의 김은경 DT센터 상무는 “기업의 단순 마케팅 목적으로 소비됐던 NFT는 최근 기술 성숙도가 향상되고 시장에서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 기술로 자리잡아가고 있다”고 전했다. 소비자 경험, 공급망 관리, ESG 등 실질적 가치 창출 관점에서 의미 있는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는 의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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