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토큰포스트
웹3 마케팅 기업 어드레서블(Addressable)이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암호화폐 지갑을 이미 보유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이용자 확보(User Acquisition) 전략 중 게임 및 도박 관련 캠페인이 가장 높은 비용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캠페인당 지갑 확보 비용(Cost Per Wallet, CPW) 중간값은 8.74달러(약 1만 2,800원)에 달하며, 이는 암호화폐 산업 내 모든 분야를 통틀어 가장 높다.
웹3 마케팅 기업 어드레서블(Addressable)이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암호화폐 지갑을 이미 보유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이용자 확보(User Acquisition) 전략 중 게임 및 도박 관련 캠페인이 가장 높은 비용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캠페인당 지갑 확보 비용(Cost Per Wallet, CPW) 중간값은 8.74달러(약 1만 2,800원)에 달하며, 이는 암호화폐 산업 내 모든 분야를 통틀어 가장 높다.
CPW는 단순한 클릭률이나 노출이 아닌 암호화폐 지갑이 설치된 웹 브라우저 사용자를 추적하는 지표로, 마케팅 효과 측정에 있어 더 ‘정성적인’ 지표로 평가받는다. 어드레서블 공동 창업자 아사프 나들러(Asaf Nadler)는 “게임 및 도박 캠페인은 이탈률이 높고 투기적 성향이 강한 데다 경쟁이 치열해 비용 대비 성과가 낮은 편”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웹3 게임이 실제로 대세가 되려면 웹2와 견줄 수 있는 효율적인 마케팅 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CPW는 단순한 클릭률이나 노출이 아닌 암호화폐 지갑이 설치된 웹 브라우저 사용자를 추적하는 지표로, 마케팅 효과 측정에 있어 더 ‘정성적인’ 지표로 평가받는다. 어드레서블 공동 창업자 아사프 나들러(Asaf Nadler)는 “게임 및 도박 캠페인은 이탈률이 높고 투기적 성향이 강한 데다 경쟁이 치열해 비용 대비 성과가 낮은 편”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웹3 게임이 실제로 대세가 되려면 웹2와 견줄 수 있는 효율적인 마케팅 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엑시 인피니티(Axie Infinity) 공동 창업자 지호(Zirlin)는 고비용 기간을 시장 재편의 기회로 활용하자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지난 4월 X(구 트위터)를 통해 “이런 시기에 새로운 게임이나 제품 라인을 실험하고 점유율을 늘려 다음 시장 확장기에 대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편, 엑시 인피니티(Axie Infinity) 공동 창업자 지호(Zirlin)는 고비용 기간을 시장 재편의 기회로 활용하자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지난 4월 X(구 트위터)를 통해 “이런 시기에 새로운 게임이나 제품 라인을 실험하고 점유율을 늘려 다음 시장 확장기에 대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반대로 디파이(DeFi)나 중앙화 금융(CeFi) 관련 마케팅 캠페인은 훨씬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어드레서블 보고서에 따르면 이들 분야의 중간 CPW는 2.79달러(약 4,100원), 최하위 사분위 수치는 0.10달러(약 150원)로 집계됐다. 보고서는 총 70개 기업이 200개 이상의 캠페인을 진행해 950만 명 규모의 글로벌 암호화폐 보유자를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했다고 밝혔다.
반대로 디파이(DeFi)나 중앙화 금융(CeFi) 관련 마케팅 캠페인은 훨씬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어드레서블 보고서에 따르면 이들 분야의 중간 CPW는 2.79달러(약 4,100원), 최하위 사분위 수치는 0.10달러(약 150원)로 집계됐다. 보고서는 총 70개 기업이 200개 이상의 캠페인을 진행해 950만 명 규모의 글로벌 암호화폐 보유자를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했다고 밝혔다.
이 보고서는 시장 주기, 지역, 캠페인 전략, 타깃 집단에 따라 CPW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추적하고 있다. 특히 프리미엄 시장에선 약세장에 진입할 경우 기존 유저 확보 비용이 크게 상승하는 경향을 보였다. 나들러는 “미국과 서유럽에서 CPW는 2024년 1분기부터 3분기 사이 각각 4배, 27배 증가했다”며 “시장 심리가 악화될수록 이들 시장은 규모와 질을 제공하긴 하지만 유지 비용이 급등해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보고서는 시장 주기, 지역, 캠페인 전략, 타깃 집단에 따라 CPW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추적하고 있다. 특히 프리미엄 시장에선 약세장에 진입할 경우 기존 유저 확보 비용이 크게 상승하는 경향을 보였다. 나들러는 “미국과 서유럽에서 CPW는 2024년 1분기부터 3분기 사이 각각 4배, 27배 증가했다”며 “시장 심리가 악화될수록 이들 시장은 규모와 질을 제공하긴 하지만 유지 비용이 급등해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중남미와 동유럽 같은 신흥 시장은 시장 상황이 좋을 때는 매우 낮은 CPW를 제공하지만, 변동성이 심해 시장 상황에 따라 큰 폭의 비용 변화가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중남미와 동유럽 같은 신흥 시장은 시장 상황이 좋을 때는 매우 낮은 CPW를 제공하지만, 변동성이 심해 시장 상황에 따라 큰 폭의 비용 변화가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