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토큰포스트
암호화폐 자산운용사 21쉐어스(21Shares)의 연구원에 따르면 월가 투자자들은 이더리움의 잠재력을 여전히 크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는 2조 달러 규모의 기술 대기업이 되기 전 1990년대 초 아마존과 유사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4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7월에 출시된 이더리움 현물 ETF는 비트코인 현물 ETF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자금 유입을 보이고 있다.
21쉐어스의 리나 엘디브(Leena ElDeeb) 연구원은 이더리움의 잠재력이 이해될 때만 ETH ETF에 대규모 자금 유입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엘디브는 이더리움이 “1990년대 아마존처럼 복잡하며, 막대한 잠재력을 약속하지만 활용 사례가 덜 명확하다”고 설명했다.
21쉐어스의 페데리코 브로케이트(Federico Brokate) 미국 사업부 부사장은 아마존이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했지만 “전자상거래와 클라우드 컴퓨팅 대기업으로 변모해 쇼핑과 디지털 서비스 이용 방식을 재정의할 것이라고 예측한 사람은 거의 없었다”고 덧붙였다.
마찬가지로 이더리움은 2015년 기본 스마트 계약을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시작해 현재 1400억 달러 규모의 탈중앙화 금융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고 있다.
이더리움의 3200억 달러 시가총액은 아마존의 2조 달러 가치의 6.25%에 불과하지만, 브로케이트는 이더리움이 1990년대 아마존보다 네트워크를 유용하게 만들기 위해 일하는 방대한 인재 풀을 보유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브로케이트는 “1990년대 말 아마존은 약 7600명을 고용했다”며 “이에 비해 오늘날 이더리움 네트워크에는 20만 명 이상의 활동적인 개발자들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아마존이 전 세계적으로 150만 명 이상을 고용하기까지 성장했듯이 이더리움 생태계에서도 이러한 성장이 나타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더리움은 솔라나와 다른 레이어1 경쟁자들의 도전을 받고 있지만, 여전히 탈중앙화 거래소, 대출, 스테이블코인, 실물자산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BlackRock)은 이더리움에서 5억 3300만 달러 이상의 머니마켓 펀드를 토큰화했다. 11월 1일 스위스연합은행(UBS)은 토큰화된 펀드를 출시했다.
결제 기업 페이팔(PayPal)과 비자(Visa)도 이더리움 위에서 구축하고 있다.
그러나 브로케이트는 “소수의 투자자만이 이더리움의 잠재력을 이해하고 있다”며 많은 이들이 “당분간 현물 이더리움 ETF에서 관망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시그넘은행(Sygnum Bank)의 카탈린 티샤우저(Katalin Tischhauser) 연구 책임자는 그레이스케일 유출을 제외하면 현물 이더리움 ETF의 자금 유입이 첫 90일 동안 현물 비트코인 ETF의 9%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이는 짧은 마케팅 기간, 투자자들이 여전히 현물 비트코인 ETF를 “소화”하고 있는 점, 미국 증권규제당국이 스테이킹을 허용하지 않는 점 때문에 대체로 예상됐다고 티샤우저는 코인텔레그래프에 말했다.
그러나 투자자들이 이더리움의 강세 사례를 고려할 시간이 더 많이 주어지는 12개월 후에는 상황이 매우 “다를” 수 있다고 티샤우저는 말했다.
21쉐어스는 8개의 미국 현물 이더리움 ETF 발행사 중 하나로 2190만 달러의 순유입을 기록했다.
기관 자금 유입 부족은 이더리움 메인넷의 수익을 잠식하고 있는 이더리움의 레이어2 확장 전략 때문일 수 있다고 티샤우저는 말했다.
그러나 1990년대 아마존이 분기마다 손실을 기록했듯이, 브로케이트는 이더리움의 최근 수익 문제를 우려하지 않는다며 레이어2 확장 전략이 낮은 비용으로 수백만 명의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결국 레이어2의 수수료가 “충분히 상당한” 수준이 되어 블롭(blob) 도입 이전 수준으로 이더리움 메인넷 수수료를 회복시킬 것이라고 브로케이트는 말했다.